2025.07.25 (금)

검색창 열기

국회소식

구자근 의원 “구미 산단 청년 드림타워 첫 삽, 지역균형발전 선도 모델구축”

24일, 구미 1 산단 내 ‘청년드림타워’착공식 개최

2024년 3월, 전국 1호의 지역 활성화펀드 사업 선정

㈜한국탑뉴스 차복원 기자 |

구자근 의원 “구미 산단 청년 드림타워 첫 삽, 지역균형발전 선도 모델구축”

 

24일, 구미 1 산단 내 ‘청년드림타워’착공식 개최

2024년 3월, 전국 1호의 지역 활성화펀드 사업 선정

총사업비 876억, 지하 3층~지상 18층, 총 459실의 오피스텔 건립

구자근 의원 “청년 근로자가 살기 좋은 도시 조성”

구자근 국회의원(국민의힘, 구미시갑)이 지난 24일 구미시 공단동에서 열린 청년드림타워 착공식에 참석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구미시 공단동 일대에 들어서는 청년드림타워 오피스텔은 지하 3층부터 지상 18층 규모로, 총 459실의 근로자 전용 임대주택으로 지어진다. 총사업비는 876억 원에 달한다.

이번 청년드림타워 건립 사업은 올해 3월 정부의 지역 활성화 투자 펀드 전국 1호 사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자금 조달과 행정 절차를 거쳐 24일 착공에 이르렀다. 2027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한다.

지역 활성화 투자 펀드 사업은 지난 정부의 지역 균형 발전 사업의 일환으로, 지방자치단체 주도의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지역 발전을 위한 기반 시설 구축을 지원하는 대규모 국책 사업이다. 구자근 의원은 지난해 국회 예결위 간사를 맡으면서 지역 활성화 투자 펀드의 주무 부처인 기획재정부와 꾸준히 소통하며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구 의원은 그간 정부 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반도체 특화단지, 방산 혁신 클러스터, 기회 발전 특구 등 지역 균형 발전의 핵심 국책 사업들을 구미로 유치해왔다.

특히 이번 청년드림타워 건립은 기존의 산업 지원 측면을 넘어 근로자들을 위한 정주 여건 개선이라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산업단지 근로자들을 위한 다양한 도시 환경 구축을 통해 더 많은 근로자들을 구미시로 유인하고, 이를 통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올해 3월 선정된 문화 선도 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통해 청년드림타워가 착공되는 구미 1 산업단지 내 옛 공단운동장 부지 인근에 4성급 브랜드 호텔과 공영 주차장 건립이 함께 추진되며, 산업단지 내 여가·문화 복합 시설 등 시민의 편의와 도시 매력도를 높이는 사업들이 진행 중이다.

구자근 의원은 “수도권의 많은 청년들이 주거·문화 시설 등의 문제로 지역 행을 망설인다”면서 “이번 청년드림타워 건립을 통해 청년 근로자가 살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여 구미시가 뛰어난 인재들이 몰리는 경제 핵심지로 재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프로필 사진
차복원 기자

한국탑뉴스에서 정치부, 사회부를 담당하고 있는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