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8 (월)

검색창 열기

경기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교육개발지원사업' 우수기관 선정! 유아·어린이 통합예술 프로그램 빛나

각 기관의 특색을 살린 맞춤형 교구재와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

㈜한국탑뉴스 송행임 기자 |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교육개발지원사업' 우수기관 선정! 유아·어린이 통합예술 프로그램 빛나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전경사진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이 국립민속박물관 주관 '2025년 민속생활사박물관협력망 교육개발지원사업'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민속생활사박물관협력망은 지역 박물관의 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05년부터 추진된 사업이며, 특히 '교육개발지원사업'은 각 기관의 특색을 살린 맞춤형 교구재와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한다.

장욱진미술관은 이번 평가에서 유아·어린이 관객 특성을 고려한 통합예술 감상형 교구재 개발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쏙닥쏙닥! 그림 쏙! 생활 쏙!>이다.

장욱진 화가의 단순하고 소박한 일상과 자연을 소재로, 유아의 눈높이에 맞춰 다감각적으로 탐색하고 신체 표현과 놀이로 확장하는 통합예술 감상 프로그램이 특징이며,

발견그림책, 놀이돗자리 등으로 구성되어 색, 형태, 질감 등 작품의 핵심 요소를 자연스럽게 탐구하도록 돕는 구성으로 되어있다.

특별전·상설전과 연계하여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가능하게 되어있다.

미술관은 교사와 보호자를 위한 자료집과 사전교육용 영상을 함께 제작하여 현장에서 독립적인 운영을 지원하며, 유아들이 방문 전 작품 요소를 미리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 결과물은 향후 상시 체험 교구재 및 감상 활동 확장에 활용될 예정이어서, 교육의 지속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우수기관 선정으로 장욱진미술관은 2026년 민속생활사박물관협력망 교육운영지원사업의 우선 지원대상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내년에는 유아·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의 확대 운영이 가능해졌 다.

미술관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장욱진미술관의 교육 방향성과 전문성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유아와 가족 관람객을 위한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프로필 사진
송행임 기자

한국탑뉴스에서 사회부와 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기자입니다.